본문 바로가기

2023년 목표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된다 - 자주 보이는 사람을 넘어서

자주 보이는사람

 어떤 큰 모임이나 직장에서 큰일을 하거나 일에 참여를 하려면 일단 눈에 띄어야 된다. "이런 사람이 있구나"라는 것이 인식이 되야 된다. 일종에 마케팅 비슷한 것이다. 그 물건이 있는 걸 알아야 사니까.

 이 다음 스텝이 중요하다. 결국 일을 하게 된다면 어떠한 사람에게 시킬지 고민할때, 위와같은 첫번째 사람, "내가 아는 사람" 중에서 선택한다. 그럼 이제 이 중에서 어떤 사람이 선택될까? "필요한 사람"이다.

나는 필요한 사람이 아니다

 최근 내가 속한 그룹에 "필요한 사람"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내가 빠지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해보니 이 그룹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이 됐다.

 물론 친한 멤버는 정말 많아졌다. 내가 무언가를 한다면, 도와줄 멤버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나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모든 원인은 나에게 있다

 이 모임이 시작된지 이제 3달차가 되어가고 있다. 그런데 나는 변화가 없다. 전에 말했던 행동력의 변화는 있지만, 그것도 어디까지나 이전에 비해서지 그리 크지 않다. 무엇보다 내 몸과, 통장잔고와, 지식은 변하지 않았다.

 결국 행동이란 이 세 가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 그런데 이 세 가지가 변하지 않았다면 그 때부터는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야 된다. 그리고 그 원인은 나고, 나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야 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나 뿐이니까.

난 참여도가 정말 낮은 편이다

 생각해보면 프로젝트는 다 들어가있는데, 제대로 한게 없다. 제대로 수익을 낸 것도 없고. 그런 내가 믿음직할 리가 없고, 당연히 무언가를 할 때 나를 불러줄 리가 없는 것이다.

 내가 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부르려면 두 가지 중에서 하나가 충족되야 된다. 내가 특별한 능력이 있거나, 내가 참여도가 높거나. 나는 둘 다 아니다.

나는 너무 에너지 낭비가 많다

 지금 공부를 한다고 하는 것들도 이것저것 왔다갔다하고 있다. 물론 이것도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최근 영화 한 편은 커녕 5분짜리 영상 하나도 한 번에 다 보지 못하는 집중력으로 전락한 나의 집중력으로는 도저히 무리다. 왜냐하면 이러한 방법은 집중력을 오히려 더 줄여버리니까.

 한 번에 하나를 길게 가지고 가는 방식은 지금 나에게 정말 괴로운 방법이지만, 참으면 그만큼 나의 집중력을 올려주는 탁월한 선택지가 되기도 한다.

일도 너무 낭비를 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참여를 너무 많이 했다. 보통 이렇게 많은 프로젝트를 참여하게 되면 주가되는 프로젝트를 몇개 혹은 한 개 잡고서 나머지를 서브로 잡아야 되는데, 모두 다 잘하려고 하다보니 하나도 제대로 하는게 없어졌다.

 생각해보면 내가 주로해야될 것 같아 보이는 것들은 몇 개있다. 나머지 것들은 부수적인데, 내가 참여만 하고 어느정도 도움만 주면 되는데, 의욕은 앞서고 몸은 따라주지 않은 것이다.

한 번 모든 걸 극단적으로 줄여보자

 운동도 줄이자. 운동가짓수를 줄이자. 공부도 줄이자. 공부 가짓수를 줄여서 나한테 필요한 것만 하자. 일도 줄이자. 일도 내게 필요한 것들만 하고 나머지는 그냥 참여만 하자.

이것을 위한 도서
  • 레버리지 : 최근 다시 읽어보려고 하는 서적. 인생의 레버리지를 다시 만들어보고 싶다. 불필요한 것과 필요한 것들을 구분하고, 필요한 것들에만 에너지를 쓰고 불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아웃소싱하자.
  • 몰입 : 황농문 교수님 저서다. 정말 좋은 책이다. 몰입에 관해서 자세히 나타낸 것도 있지만, 몰입에 들어가는 방법에 대해서 정말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몰입의 실천서라는 느낌이다.
  • 딥워크 : <<몰입>>이 몰입의 실천서라면, <<딥워크>>는 몰입의 개론서다. <<몰입>>은 일적인 몰입을 통해서 다른 모든 것들을 치워두고 단 하나에만 몰입하는 방법을 설명해두었다면, <<딥워크>>는 좀 더 간편하게, 직장을 다니거나 학생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써두었다.
  • 하이퍼 포커스 : 지금 필요한 건 집중력이니까. 이 집중력을 없애는 것을 생각해보자.
  • 신경끄기의 기술 : 내가 어떠한 것을 할 때 중요한 것은 필요없는 일에 신경을 끄는 것이다. 돈 버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에 신경을 꺼야 돈이 벌린다. 운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에 신경을 꺼야 운동을 잘하게 된다.
  • 디지털 미니멀리즘 : 최근에 제일 문제가 sns 문제다. 특히나 유튜브. 이것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보자.

 이 저서들은 하나같이 나에게 필요한 것들 위주로 선별을 해보았다. '필요'한 것들. 사람은 필요에 의해서 강해지니까.

반응형